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발간자료

인사이트

천문우주과학 분야의 R&D, 정책 등 국내외 이슈사항의 심층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정책이슈 보고서입니다.

네이버 뉴스를 중심으로 본 한국천문연구원 언론 이미지 분석

  • 작성자 : KASI
  • 작성일 : 2014-01-14
  • 조회수 : 1145
  • 권 호2013년-제6호
  • 발간일2013.12
  • 페이지수35
  • 다운수2644
  • 저 자한국천문연구원 정책전략실
  • 키워드SCRM, KrKwic, 네트워크 지도, 한국천문연구원, 언론 이미지
  • 요 약
    - 정부출연연구소의 국민과의 소통 강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 증대 및 언론을 통한 정보 공유에 따라
      한국천문연구원에 대한 국민과 언론의 관심 지형을 파악하고자 언론 이미지 분석을 실시함.
      이에 본 보고서는 1990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천문연구원 관련 네이버 기사 중 빈출 단어를
      분석하여, 네트워크 지도를 작성하였음.

     

    - 분석결과 한국천문연구원과 관련된 기사는 1990년대 연평균 17.2건, 2000년대 연평균 750건에서
      2010년대에는 연평균 2,063건으로 언론매체 수 증가와 함께 관련기사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남. 관련 빈출단어로는 1990년대는 연구원의 태동기로 천문, 천문대, 천문학에 대한 검색 빈도가
      높았으며, 2000년대에는 혜성, 화성 등 천문현상에 대한 보도 및 연구장비의 개발성공 소식에 대한
      검색 빈도가 높았으며, 2010년대에는 혜성, 아이손, 위성 추락 등 우주위험에 대한 검색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

     



  • 목 차1장. 분석 배경 및 목적
    1. 분석 배경
    2. 분석 목적
    2장. 분석 대상 및 방법
    1. 분석 대상
    2. 분석 방법
    3장. 분석 결과
    1. ’90~’13 네이버 뉴스 내 ’천문연구원’ 관련 기사 양적 변화
    2. 10년 단위 상위 20개 단어 및 시기별 현황
    3. 시기별 10회 이상 출현 단어 간의 네트워크 분석
    4장. 결론 및 시사점
  • 첨부파일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