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제2기 정책조정전문위원 위촉 및 워크숍 개최

  • 작성자 : KASI
  • 작성일 : 2015-06-01
  • 조회수 : 3179
내용보기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이하 국과심) 운영위원회 위원장(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이석준)은 국과심 운영위원회 산하 정책조정전문위원회(이하, ‘정조위’) 제2기 위원 19명을 위촉하였다. 국과심 운영위원회는 우리나라 과학기술분야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국과심의 안건을 사전검토하고 국과심에서 위임한 안건을 심의 하는 위원회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산하에 8개 전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 ①정책조정전문위원회, ①평가전문위원회, ③공공‧우주 전문위원회, ④에너지‧환경 전문위원회, ⑤기계‧소재 전문위원회, ⑥ICT‧융합 전문위원회, ⑦생명‧의료 전문위원회, ⑧기초‧기반 전문위원회

 

정책조정전문위원회는 과학기술 분야 정책 및 현안과 관련된 국과심 운영위원회 상정안건에 대한 사전검토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제1기 위원의 임기가 지난 4월 만료됨에 따라 제2기 위원들이 위촉된 것이다.

 

제2기 정조위의 특징은 제1기와는 달리 평가와 주요 연구개발(R&D) 예산‧배분 조정을 담당하는 다른 7개 전문위원회 소속 위원을 각 1인씩을 포함하여 위촉하였다는 점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른 전문위원회에서 논의된 연구개발 평가 및 예산과 관련된 의견이 정조위에 공유됨으로써, 정부 연구개발(R&D) 정책과 평가 및 예산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계 전문가 참여폭을 확대(1기 : 5명 → 2기 : 7명)하였다는 점도 제2기 정조위의 주요특징이다. 이는 과학기술 정책 전반에 대한 기획‧조정 시 산업계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취지이다. 정조위 신규위원은 5.26(화)에 개최되는 위촉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게 되며, 향후 2년간 국과심 운영위원회에 상정되는 과학기술 분야 진흥 및 혁신, 인력양성, 국제협력, 규제개선 등 과학기술 분야 정책 전반에 대한 주요 안건을 사전에 검토하게 된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