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2016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 작성자 : KASI
  • 작성일 : 2015-06-05
  • 조회수 : 3515
내용보기

미래창조과학부는 제12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를 열고 ‘2016년도 정부연구개발투자 방향 및 기준(안)’(이하 투자방향)을 심의 의결했다. 운영위는 내년도 투자방향을 ‘역동적인 혁신경제를 위한 선제적 미래 대비’를 목표로 삼았다. 우선 ▲미래성장잠재력 확충 및 국민체감형 R&D 지원 강화 ▲성과창출 극대화를 위한 R&D전주기 시스템 선진화 ▲외연확대 중심에서 질 중심의 투자전략 전환 가속을 기본 방향으로 선정했다.


운영위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경제혁신 선도, 국민행복 실현, 과학기술 기반혁신을 위한 분야를 우선적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R&D전주기에 대한 혁신과 사업구조 개선, 인프라 구축 효율화를 통해 R&D투자의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전략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담았다.

내년도 정부R&D는 ‘역동적인 혁신경제를 위한 선제적 미래 대비’를 목표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장수요를 감안하여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기존 산업의 스마트화, 미래성장동력 창출, R&D성과 사업화 등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R&D 전주기 혁신과 사업구조 개선, 인프라 구축 효율화를 통해 R&D투자의 낭비요인을 제거하여 전략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특히, 유사 중복 및 비R&D성 사업 정비, 장기계속사업 개편 등을 강력히 추진하여 신규 투자재원을 마련하고 이를 주요 정책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연구개발투자 방향 및 기준은 기재부, 산업부, 중기청을 비롯한 R&D 관련 부처에 통보되어 정부의 2016년도 R&D 예산 요구 및 배분 조정의 지침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