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숨겨진 초 거대질량 블랙홀 밝혀지다

• 작성일 : 2015-07-15

천문학자들은 우주에 숨겨진 초 거대질량 블랙홀의 거대한 군집의 증거를 발견했다. NASA의 핵 분광 망원경 배열 (NuSTAR) 위성 천문대를 사용하여, 국제 과학자 팀은 이전에 먼지와 가스에 의해 직접 보는 것으로부터 흐리게 덮인 다섯 개의 초 거대질량 블랙홀의 고 에너지 X-선을 검출했다.

영국, 더럼 대학의 천문학자들에 의해 주도된 연구는 잠재적으로 수백만의 더 많은 초 거대질량 블랙홀이 우주에 존재하는 이론을 뒷받침하지만, 보는 것으로부터 숨겨져 있다. 발견 결과는 웨일즈, 랜디드노(7월 6일 월요일)에 왕립 천문 학회의 국립 천문학 회의에서 오늘 발표되었다.

과학자들은 은하의 중심에서 매우 활발할 것으로 생각되었던 아홉 개의 숨겨진 초 거대질량 블랙홀 후보에 NuSTAR를 주목하지만, 이 활동의 전체 범위는 잠재적으로 보는 것으로부터 가려져 있다. 다섯 개의 블랙홀을 찾은 고 에너지 X-선은 그들이 먼지와 가스에 의해 숨겨진 것을 확인했다. 이 다섯은 빠르게 주위의 물질을 먹어치우고 많은 양의 방사선을 방사하는 것으로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밝고 더 활동적이었다.

이러한 관측은 2012년에 발사되었던, NuSTAR 이전에는 불가능했고 이전의 위성 관측보다 훨씬 높은 에너지의 X-선을 검출할 수 있다. 더럼 대학에서 외계 은하 천문학 센터의 대학원 학생인 리드 저자 George Lansbury는 "오랫동안 우리는 먼지와 가스에 의해 가려지지 않은 초 거대질량 블랙홀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우리는 보는 것으로부터 더 많이 숨겨져 있다고 의심했다"고 말했다. "NuSTAR 덕분에 처음으로 우리는 그곳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 이러한 숨겨진 괴물을 분명하게 볼 수 있었지만, 그들의 `가려진`상태 때문에 이전에 파악하기 어려웠다"고 그는 덧붙였다.

"우리는 단지 다섯 개의 숨겨진 초 거대질량 블랙홀을 검출했지만, 우리가 우주 전체에 걸쳐 우리의 결과를 추정한 경우 그 이후에 예측된 숫자는 엄청나고 우리가 찾기를 기대한 것과 일치한다"고 그는 언급했다. 캘리포니아 파사데나에 NASA의 제트 추진 연구소에서 NuSTAR의 프로젝트 과학자인 Daniel Stern은 덧붙였다 : "높은 에너지의 X-선이 낮은 에너지 X-선보다 더 뚫고나가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블랙홀을 가리는 가스 안으로 더 깊이 볼 수 있다. NuSTAR는 숨겨진 괴물이 얼마나 큰지 우리가 볼 수 있게 하고 왜 일부 블랙홀만이 흐리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이 연구는 과학 기술 시설위원회 (STFC)에 의해 투자되었고 천체 물리학 저널에 게재가 허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