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천문우주과학소식

천문우주과학과 관련된 최신기사 및 연구/기술동향을 제공해 드립니다.

토성 자기 거품의 폭발적인 에너지

  • 작성자 : KASI
  • 작성일 : 2016-01-18
  • 조회수 : 1606
내용보기

 

 

카시니 탐사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토성 자기권의 아티스트 상상도.


과학자들이 미 항공 우주국(NASA), 유럽 우주국 및 이탈리아 우주국 간의 공동 임무인, 카시니 탐사선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토성 자기 거품의 폭발적인 에너지 방출에 대한 최초의 직접적인 증거를 발견했다. 이 연구는 네이처 피직스(영국의 물리학 전문지)에 발표되었다.

 

이러한 "폭발"은 지구에서 잘 연구된, 자기 재결합으로 알려진 과정으로 만들어지고 방사선 벨트를 활성하는 것과 북극광(오로라)의 출현을 만드는 것을 포함하는 우주 날씨의 중요한 부분이다.

 

랭커스터 대학이 이끄는 우주 물리학자들은 이전에 결코 관찰되었던 적이 없었던, 자기 재결합이 발생하고 있는 토성의 지역을 통과해 지나고 있는 카시니가 보여주는 데이터를 사용했다. 이것이 우리에게 해답에 대한 단서를 주는 신비 중에 하나는 어떻게 그 자기권으로 알려진, 토성의 자기 거품이 토성의 작은 얼음 위성인 엔셀라두스에서 가스를 제거하는지 이다.

 

이 남극에서 제트를 통해, 이 작은 500km 크기의 위성은 매 초마다 우주로 약 100kg의 물을 배출한다. 연구의 주 저자인, Chris Arridge 박사는 "엔셀라두스(상승류) 기둥으로부터의 물이 토성의 자기권에 말려들어 갇힌다. 우리는 단지 그것이 영원히 거기에 머물 수 없다는 것만 알고지금까지 우리는 어떻게 이 자기권에서 그것이 배출되었는지 해결해 낼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전 연구는 자기 재결합이 자기권에서 탈출하기에 모든 충분한 플라즈마를 가능하게 할 수 없다고 제시하였다. 이 결과는 이것이 정말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또한, 유사한 과정이 발생하고 있는, 목성의 자기권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그리고 또한, 다른 빠르게 회전하고 있는 젊은 별과 같은, 천체 물리학 시스템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