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2017년도 투자방향 공청회 개최

  • 작성자 : KASI
  • 작성일 : 2016-02-29
  • 조회수 : 2431
내용보기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2017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을 마련하고, 산‧학‧연 전문가와 연구개발에 관심 있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25일(목)과 26일(금) 서울과 대전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2017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은 “경제 활력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경제혁신 선도’, ‘국민행복 실현’, ‘과학기술기반 혁신’의 3대 분야를 중점적으로 투자키로 하였다.

 

이번 투자방향(안)은 과학기술전략본부 출범(’15.9.25) 이후 처음 수립되는 것으로, 「제1차 정부R&D 중장기 투자전략(’16~’18)」(’16.1.7)에 근거한 기술분야별 투자전략 설정, 신기후체제․제4차 산업혁명․서비스R&D 확대․일자리 창출 등 대내외 환경․정책 변화를 적극 반영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2017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의 중점 투자 분야로는, 첫째, 경제 활성화를 위해 융합중심의 산업혁신과 중소기업 기술역량을 제고하는 분야에 지원을 강화하고,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신산업 육성과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화하고 공유․확산을 위해 중점 지원한다. 둘째, 국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위해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라이프 핵심기술 확보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복합화되는 재난․재해, 에너지 위기 및 고령화․시장개방에 대응할 수 있는 공공기술 개발 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다. 셋째, 미래성장기반인 기초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혁신 성과창출을 위해 인력양성, 장비․시설 등 과학기술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며, 산․학․연 및 기업중심의 개방형 혁신과 국제협력, 민․군 간 기술협력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이번 공청회는 지역의 연구개발 관계자들의 편의를 제고하고,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으로,25일(목)에는 The-K호텔(양재)에서 14시부터 1‧2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투자방향 발표 후 이장무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위원장을 좌장으로 패널 토론과 청중 질의가 있고, 2부에서는 6개 기술영역*별로 투자방향 및 이슈 등을 심층토론하게 된다.
*①공공‧우주 ②에너지‧환경 ③ICT‧융합 ④기계‧소재 ⑤생명‧의료 ⑥기초‧기반

 

26일(금)에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15시부터 투자방향 발표 후 청중 질의와 답변으로 진행될 예정이다.공청회는 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미래창조과학부(http://www.msip.go.kr)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http://www.kistep.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안건에 대한 의견수렴은 2.25(목)부터 29일(월)까지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 정책포럼을 통해서도 진행된다. 미래부는 이번 공청회와 국민신문고에서 나온 의견과 정부부처 및 과학기술 전문가의 논의결과 등을 검토‧반영하여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3월 15일 이전에 ‘2017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을 각 부처에 통보할 예정이다.
 


목록
top